본문 바로가기
모임/면접

첫 면접을 마치면서 느낀점

by 고구밍 2022. 6. 14.

DIREA (디리아)

 

저는 오늘 DIREA(디리아)라고 하는 인터페이스 전문업체에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CruzLink를 통해서 조달청으로부터 컴퓨팅 환경에 제약없이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금융 IT 전문업체다보니 회사 주변에 금융회사들이 밀접하게 위치해 있다는 점이 신기하였습니다.

 

회사 팜플렛

더보기
회사에서 제공하는 판플렛입니다.

부족한 CS 지식이지만, 간단하게 조사를 통해서 알게된 부분은

 

MCI

다양한 채널을 통합(단말, 자동화기기, 모바일 등)하여 채널의 의존성을 제거를 하고

-> 모든 채널의 정보를 공유하는 통합 시스템

https://itwiki.kr/w/MCI/MCA

 

IT위키

IT에 관한 모든 지식. 함께 만들어가는 깨끗한 위키

itwiki.kr

이 부분이 4차 산업혁명에서 주요 기술인

IoT(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

블록체인(Blockchain) : 암호화폐

에서 중요한 사업이고, 온라인커머스의 중요한 사명과 기술을 가진 회사라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번 면접에서는 기술 스택보다는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랑 문제해결능력을 여쭤보신 것같아요.

 

주요 면접내용

더보기

1. 자기소개

2. 개발자가 되기로한 이유

3. 개발자로서 자신의 장점

-> 기록하고, 관련 내용을 토대로 팀원들과 공유하면서 소통하는 것 (꼼꼼함?!)

 

4.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 물물박사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 + 내가 구현한 거래내역 관리에 대한 설명

 

5. 또 다른 프로젝트는 있나요?

-> 개모임 (좋아요 기능을 -> 프론트, 백엔드 참여 기능으로 변형한 경험)

 

6.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셨나요?

-> 프론트와 백엔드간의 정보전달에 있어서 원할한 소통 위해서,

-> 나의 진행사황과 보내주는 정보를 스크린샷으로 찍어서 나의 상황을 보내 줌

 

7. mysql을 쓰셨는데 오라클은 안 사용 해 보셨나요?

-> 금융권이 오라클을 기반으로한 데이터 베이스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7-1. mysql에서 조회문을 커스텀해서 효율성을 높이셨다는 것 같은데, 설명 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 Item 엔티티에서 15개의 컬럼 중 필요로하는 4개의 컬럼만 커스텀하여 조회하였습니다.

-> JPA의 JPQL문을 사용하면, JPQL문자열을 작성함에 있어서 코드를 적성시점에서 문법의 오류를 잡을 수 없는 런타임 오류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 쿼리 작성의 안정성을 위하여 QueryDSL이라는 라이브러리를 도입하였고, IDE(통합 개발 환경)와 자동완성기능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 QueryDSL을 통해서 Entity에서 Dto로 안정적으로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8. 왜 항해99를 선택하셨나요?

 

아쉬웠던점

더보기

오늘 면접을 상기해보면서 준비가 너무 부족했던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호흡이 빨라서 엇박자로 말하는 것과, "음", "그러니까" 등 불필요한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한 점

2. 질문에 답하는데있어서, 두괄식이아닌 3분 가량의 장문의 설명 뒤 결론을 말했던 점

-> "잠시 고민해보고 말씀 드려도 괜찮겠습니까?" 라고 말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3. 마지막한마디

-> 나의 어필할 내용을 요청하셨지만,

당시의 저는 "필살기"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야기 할 수 없었습니다.

4. 연봉과 근무환경, 사용하는 언어와 프레임 워크, 사수의 유무 등 기본적인 사항을 묻지 않은 것

 

 

면접관님들이 친절하게도 끝까지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고맙고, 죄송스러웠습니다.

 

 

관련 링크

'모임 > 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의 면접 그리고 기술 면접  (0) 2022.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