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에게 마케팅이란?
1. 고객 지향적
2. 살아있는 피드백으로 어떻게 프로젝트에 녹여냈는가?
ⓐ디지털 마케팅은 완벽은 없음
ⓑ모든 지식은 가설이고, 가설을 잘 설계해야된다. (논리적으로)
ⓒ대중은 노리로 설명이 다 되지 않음.
대중의 wow를 직관 & 감가으로 케치할 수 있지만, 다
양한 시도와 머신러닝으로 상당히 쫓아갈 수 있음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1. 야구장 광고 : 오프라인
2. facebook : 디지털 광고
-> 측정의 즉시성 : 집행즉시, 측정가능
-> 수정의 즉시성 : 수정이 용이함, 바로바로 바꿀수 있음
반복을 통해 최적해를 찾아가는 과정
1. 가설설정
2. 크리에티브 제작 집행
3. 데이터 분석 insight도출
4. insight를 바탕으로 product에 반영
뭐가 좋은거지? 근거 -> 프레임워크
1. 고객
2. 우리가 원하는 행동
고객
1. 우리가 타겟하고 있는 고객
2. 우리가 고객에게 주는 가치
고객 )
- 뾰족하게 시작하는 것이 핵심
- 우리 서지스를 가장 많이 이용할 것 같은 사람들
가치)
우리가 프로덕트를 사용해서 고객의 삶의 개선
-> 고객의 미래를 그려주는 것
-> 우리의 기능을 고객의 미래에 도달하기 위한 도구 (수단)
우리가 원하는 행동 )
ⓐ 궁극적으로 했으면 하는 행동을 정의
ⓑ 그 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스텝
-> 스파르타코딩 : 고객의 완주, 취업하고, 친구에게 항해를 추천한다.
-> 추천할려면 / 신청완료 등등 단계를 거쳐야됨
< 쿠 팡 >
A - 획득 / 앱다운
A - 활성화 / 상품 상세페이지, 회원가입
R - 재방문 / 앱 푸시
R - 수익화 / 첫 주문
R - 추천 / 선물하기, 주변 지인 추천 (친구)
퍼널 정의의 가치 = 고객에 대한 이해
1. 제한된 예산에서
2. 어느 시점에서 고객이 이탈하는지 알고, 개선점 찾기
3. 어떤 메시지가 더 깊이 보내는지 보기 -> 프로덕트에 녹이기
<CI / CD 무중단 배포가, 이런 테스트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하는건가?>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071/
1. 제한적인 예산에서는 가급적 퍼널의 상단을 목표하는게 좋다. (최대한 많은 트래픽을 잡자)
2. 특정 퍼널에서 깨지는지 확인가능 -> 퍼널에서 깨진다면, 업데이트를 통한 개선하기
추천하는 광고방법
1. 페이스북
- 머신러닝이 빠름 -> 최적화가 빠름
- 소액에서의 성과가 좋음
구조
캠페인 | 세트 | 광고(크리에이티브) |
팔고자하는 상품 | 타겟 | 키메시지 |
캠페인 - 팔고자하는 상품 ( 목적 )
ㄱ. 트래픽 (클릭 많이)
ㄴ. 전환 ( 특정행동 수행 많이)
세트 - 타겟 ( 고객 )
좋은 가설을 통해 타겟을 좁혀야 함
광고 - 키메시지 (키 메시지)
우리가 제안하는 미래
- 고객에게 더 좋은 미래에 도달하도록 도와줄 수 잇는지
- 시선의 흐름 : 이미지 -> 키메시지 -> 계정(URL 주소)
facebook business
ads for developer
구글 Analytics api
-> 간단하게 측정할 정도로만 설정하기
why가 중요!
-> 잘 되었는데 왜 잘 됬지?
-> 잘 안되었다면 왜 잘 안되었지?
더낮은 cpc가 무조건 좋은것이 아님 (저비용)
-> 허수가 많아서 바로 이탈하게 됨
SNS는 리몬컨과 같다.
리모콘 돌리다가 잼있어보이는 채널에 멈춤
-> 리모콘을 멈춤
내가 마케팅하고자 하는 주제과 맞아야 됨
자소서 면접 -> 좋은경험하기 ( 비지니스를 이해하기 )
<윤정현 매니저님의 이야기>
QA -> 133명의 피드백 (5번) -> 한정적인 시간에 피드백 반영
무료페이지 -> 커뮤니티 -> 시트링크
OKKY https://okky.kr/ 세미나,자바 -
코드톡 https://www.codentalks.com/ 일반적인 커뮤니티의 경우 주제가 너무 방대하여 그렇게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HTTPD https://httpd.co.kr/
벨로그 https://velog.io/ 일단 일반 커뮤니티로 분류
미디엄 https://medium.com/ 일단 일반 커뮤니티로 분류
커리어리 https://careerly.co.kr/ 일단 일반 커뮤니티로 분류
—-페이스북 그룹—-
AWS KRUG https://www.facebook.com/groups/awskrug AWS 커뮤니티 (← 좀 좋음)
리액트 코리아 https://www.facebook.com/groups/react.ko 각종 기술 + KOREA 치면 그룹이 다 있어요!
—-슬랙 커뮤니티—-
글또 https://ko-kr.facebook.com/groups/geultto/ 개발자 글쓰기 커뮤니티
백준 (원래 슬랙이었는데 디스코드로 바꼈네요.) https://www.acmicpc.net/board/view/70222 알고리즘
—-기술 블로그—-
모든 회사 기술 블로그 * 모든 기술 블로그들은 다 좋은 곳.
위시켓 요즘 IT https://yozm.wishket.com/magazine/
브루넬 https://brunel.ai/TechInsight 기술 블로그 모음집
전략 ->
1. 개발자 커뮤니티
열심히 만들었어요. 살펴봐주세요. 추가적인 조언 부탁드려요
2. 대학생 / 코딩입문자 커뮤니티
자랑, 3달만에 이정도 만들었어요.
피드백을 부탁드리고, 궁금한 것있으면 여쭤봐주세요.
3. 내 개발 블로그에 올리기
<마지막 당부>
-> 개발자로써 출근하는 DAY 1이 항해의 끝
-> 마지막이 가장 중요합니다.
-> 끝까지 긴장을 풀지 마세요.
물물교환 서비스
-> 3주라는 시간내에 유저의 교환까지 이루어지기 힘듦
-> 퍼널의 단계는 아래와 같이 4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1. 채팅
2. 약속 시간을 정하고
3. 전화번호를 수집하고
4. 직접 만나서 물건을 교환했는지 설문
-> 가볍게 이용자들이 목표를 유저간에 채팅을 하는 것으로 목표를 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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