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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독서

[항해99 6기] CS모임 16챕터 : 메모리

by 고구밍 2022. 3. 31.

책 : CODE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숨어 있는 언어 : 찰스 펫졸드 지음

 

 


<레벨 트리거 d타입 플립플롭>
클럭(clk)입력이 1인 동안 Q 직전의 값을 유지
-> CLK가 0으로 바뀔 때 까지 입력값이 유지가 된다.

클럭입력이 쓰기(값 보존)라는 이름으로 바뀐 것임
-> 보통 쓰기 신호는 0의 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입력의 변화가 출력에 대하여 영향을 끼치지 못함

래치 : 이전 형태의 회로의 경우 데이터 값의 변화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래치라 부름

8비트 래치 : 래치가 8개있는 것 -> 8개의 입력과 8개의 출력임 (W는 쓰기 입력)

8개의 1비트 값들을 하나씩 저장하기 위해서)
-> 자동화 저장일 필요
-> 어떤 래치의 값을 보고싶을 때 스위치를 선택하여 값을 볼 수 있음
-> 8비트 래치인 경우 스위치는 3개가 필요한데, 8은 2^3 이기 때문이다.



입력 부분에는 "데이터 입력신호"와 "쓰기 입력 신호"가 있음
P309 선택신호를 통해서 원하는 추소의 출력을 얻을 수 있음


래치는 종종 읽기/쓰기 메모리, 좀 더 일반적으로 임의 접근 메모리(Random Access Memory) 
-> 즉 RAM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음


근사등가 2^10 = 10^3 근사 등가 (1024 = 1000)

KB / MB / GB / TB

RAM크기 32MB / 64MB / 128MB -> 16진수(주소)와 2진수가 딱 떨어지는 숫자

취득? 

RAM -> 휘발성 메모리 : 전기가 차단되면 전자석이 자성을 잃어 천이되지 않은 상태로 되돌아가게 됨
-> 데이터가 완전히 사라져 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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